오늘은 독립협회와 대한제국의 활동과 특징에 대해 비교 분석하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거예요! 왜 이렇게 비교를 하는 걸까요?

 

 

 

 

 

 

 

바로 공무원 7급, 9급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서겠죠? 독립협회와 대한제국은 서로 다른 정치체제를 지향하였기 때문에 비교해서 나오는 문제가 자주 등장하고 있어요! 우리도 이런 출제 흐름에 맞춰서 공부한다면 더 시험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지금부터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독립협회

 

독립협회는 급진개화세력과 도시민의 주도로 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입헌 군주제를 지향하였다는 것인데요. 따라서 전제군주제를 지향했던 대한제국의 광무개혁에 반하는 정치체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또한 나중에 독립협회가 해산하게 되는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또한 독립협회는 자주 국권, 자유민권, 자강개혁을 주장하였습니다. 민중 중심의 근대적 개혁운동을 주장하였다는 것이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죠! 독립협회는 의회설립운동을 하면서 입헌군주제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도 하였고, 만민공동회, 관민 공동회를 개최하며 민중의 참여를 이끌기 위한 노력도 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독립신문 발행, 열강의 이권침탈 저지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죠!

 

 

 

 

 

 

 

 

 

□ 대한제국

 

대한제국은 온건개화세력과 진보적 관료를 중심으로 광무개혁을 주도하였습니다. 구본신참이라는 기조를 내세우며 국가 중심의 복고적인 개혁 운동을 한 것이죠. 독립협회와는 다르게 전제군주제를 지향하였으므로 황제권을 더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혁운동 또한 진행되었습니다.

 

 

대한제국은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대한국 국제를 반포하여 전제군주제를 더 공고히 하였고, 국방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원수부를 설치하는 등의 노력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만민 공동회를 탄압하고, 민중의 민권에는 관심이 소홀하였다는 아쉬움도 있죠.

 

 

 

 

 

 

 

 

 

 

 

 

지금까지 독립협회와 대한제국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함께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비교하면서 공부하니까 어떻게 출제가 될지 조금은 예상을 하면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오늘 공부한 내용을 잘 떠올려보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중심으로 복습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