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사회탐구 생활과 윤리 [윤리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①]

 

 

 

1. 의무론적 접근

 

 (1) 칸트의 의무론적 접근

  • 도덕성 판단 : 행위의 결과보다는 동기를 중시하면서 오로지 의무 의식에서 나온 행위만이 도덕적 가치를 지닌다고 봄

  • 이성적이고 자율적인 인간은 보편적인 도덕 법칙을 인식할 수 있음을 강조

  • 도덕 법칙은 정언 명령의 형식으로 제시됨

  • 인간 존엄성의 이념과 보편적인 윤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데 기여

  • 보편적 도덕의 형식에 집중하여 어떻게 행위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 제공X

 보편화 정식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동시에 보편적인 입법의 원리가 될 수 있도록 행위하라."

 인간성 정식

 "너 자신의 인격에서나 다른 모든 사람의 인격에서 인간을 단지 수단으로만 대우하지 말고 항상 동시에 목적으로 대우하라."

 

 (2) 자연법 윤리

  • 의미 : 모든 인간에게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는 보편적인 법

  • 스토아학파 : 인간은 누구나 자연법을 파악할 수 있는 이성을 가지고 있음

  • 토마스 아퀴나스 : 이간이 본성적으로 지니는 자연적 성향으로 자기 보존, 종족 보존, 신과 사회에 대한 진리 파악을 제시함

  • 도덕적 직관을 통한 도덕 판단의 원리와 과정을 잘 설명하지만, 직관에 따른 도덕 판단이 서로 다를 경우 이를 해결할 방안이 없다는 한계를 지님

 

2. 공리주의적 접근

 

 (1)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 공리주의 : 쾌락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행위는 옳은 행위이며, 고통과 불행을 가져다주는 행위는 그릇된 행위

  • 쾌락은 선이고 고통은 악 / 행복이 삶의 목적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 행위는 행복을 증진시키는 경향을 지니고 있는 정도에 비례하여 옳으며, 행복에 반대되는 것을 증진시키는 경향을 지니고 있는 정도에 비례하여 그름

  • 벤담 : 양적 공리주의

    • 모든 쾌락은 질적으로 같다는 가정하에 쾌락의 양적인 차이를 중시, 쾌락을 계산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했음

  • 밀 : 질적 공리주의

    • 벤담의 기본 입장 계승

    • 하지만 쾌략의 양 뿐만 아니라 그 질적인 차이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

    • 정상적인 인간은 누구나 질적으로 높고 고상한 쾌락을 추구

 

 (2) 행위 공리주의와 규칙 공리주의

  • 행위공리주의 : '어떤 행위가 최대의 유용성을 낳는가?'를 중시, 행위 그 자체의 결과를 옳은 행위의 결정 기준으로 삼음

  • 규칙 공리주의 : '어떤 규칙이 최대의 유용성을 낳는가?'를 중시, 윤리적 의사 결정과 관련하여 더 큰 유용성을 산출하는 규칙을 따를 것을 주장

 

Tip

생활과 윤리에서 윤리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파트는 여러 사상가는 물론 사상의 주요 내용과 한계점까지 꼼꼼하게 공부해야 하는 파트입니다. 또한 문제로 자주 출제되기 개념이기 때문에 자주 출제되는 선지는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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