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 학생부종합전형①
다비치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
[고교 교육과정 내 학업과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균형적으로 성장한 학생]
어떤 학생이 지원하는 것이 좋을까요?
- 학교활동 전반에 걸쳐 두루 학업역량을 키워온 학생
- 다양한 학교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며 어우러짐을 실천해온 학생
-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융합적 사고를 겸비한 학생
다비치형인재전형은 학교생활을 통해 교과와 비교과 영역 전반에 걸쳐 균형 있고 독창적인
학업역량을 갖추어 온 인재를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다양한 비교과 영역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자세와 공동체의식과 같은 인성적 측면을 높이 평가하는 전형입니다.
폭넓은 교과 내외 영역에서의 경험과 성과를 통한 창의융합적 사고를 갖춘 학생을 선발한다고 합니다.
이런 학생은 NO!
- 학교 성적만 높은 학생
- 교내활동에 다양하게 참여만 한 '맛보기형' 학생
- 대학에 와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모르는 학생
다빈치인재전형은 단순한 시험성적만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활동 전반에 걸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얻은 학습능력, 학습 태도 및 학생의 잠재력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합니다.
또한 자신의 학업능력과 재능을 두루 발전시켜온 목적과 의지가 뚜렷하고
대학에 와서 도전하고 싶은 바가 뚜렷한 학생을 선호합니다.
평가기준
다빈치형인재전형은 학업역량 20%, 탐구역량 20%, 통합역량 20%, 인성 20%, 발전가능성 20%의 비율로
균형적 평가를 실시합니다. 고른기회전형도 다빈치인재전형과 동일한 평가요소 및 비율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평가요소 살펴보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학 업 역 량]
교과 성적 및 성적추이/학습능력/학업 관련 교내 수상 성과
대학에서 전공(계열)을 이수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업 수행 능력을 평가합니다.
학업역량은 학교생활기록부의 학업성취도를 기초 평가 자료로 활용하며,
단순히 교과 성적 평균만으로 지원자를 줄 세워 평가하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교과 성적뿐만 아니라 3년간의 성적추이, 지원 모집단위와 관련된 교과 성적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탐 구 역 량]
수업과 탐구활동의 과정 및 성과/창의적 체험활동 및 독서활동 성과/지적 호기심 및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
학업과 전공(계열)에 과한 흥미와 열정, 학업에 대한 노력과 탐구능력을 평가합니다.
탐구역량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는 수업활동, 교내수상, 독서, 탐구활동 등
고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업 관련 활동을 평가 자료로 활용합니다.
지원자가 수행한 활동은 단순히 양적, 경험적 측면에서만 평가하지 않으며,
무엇보다도 그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학업에 대한 열정, 태도, 지적 수준과
깊이 있는 사고력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통 합 역 량]
창의성 및 독창성/정보수집, 분석 및 활용능력/다양한 분야의 관심과 이해
다양한 활동 경험을 통해 창의성을 발휘한 경험과 역량을 평가합니다.
'통합역량'을 통해 단순히 공부만 잘하거나 평범하게 우수한 학생보다는
새로운 관점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으로 사고하고 활동한 경험을 가진 학생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생각과 경험을 적극적이고, 진솔하게 드러내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발 전 가 능 성]
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문제해결력 및 환경적응력/성장잠재력
자기주도적으로 활동한 경험,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창의성을 발휘한 경험을 평가합니다.
발전가능성은 고등학교 생활 중 참여한 교내활동에서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하면서 책임감 있게 여러 문제를 극복해 나간 과정을 통해 지원자를 평가합니다.
활동의 양보다는 구체적인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도적 노력과 추진력,
문제해결능력, 활동의 성과 등을 위주로 평가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인 성]
봉사활동 경험과 질적 우수성/협력 활동 및 팀워크/공동체 의식 및 책임감
공동체에 기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과 협력정신을 평가합니다.
공동체 의식은 학업, 동아리, 학생회, 봉사활동, 단체 활동 등 교내활동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의
구체적인 역할과 공동체에 기여하고자 하는 리더십, 협력정신,
갈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 등을 평가합니다.
지원자의 인성적 측면도 중요한 평가요소 중 하나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수능 시험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 10월 학평 국어 문법 문제 분석 (11~13번) (0) | 2018.01.29 |
---|---|
중앙대 학생부종합전형② [서류평가, 면접평가] (0) | 2018.01.24 |
2018수능 국어 문학 고전소설 '김만중 - 사씨남정기' ② (0) | 2018.01.23 |
2018수능 국어 문학 고전소설 '김만중 - 사씨남정기' ① (0) | 2018.01.23 |
성균관대 학생부종합전형 (0) | 2018.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