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시험 노하우

2018, 올해 달라진 공무원 시험 규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김카토 2018. 3. 23. 09:55

2018, 올해 달라진 공무원 시험 규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2018년! 올해에 공무원 채용인원이 더 늘어난다는 기사를 많이 접하셨을 것 같아요.

공무원 선발규모가 늘어난 것뿐 아니라 시험에서도 달라진 점이 있다고 하는 데요,

어떤 것이 달라졌는지 알아둬야겠죠?

 

 

 

 

 

 

 

 

▶ 첫 번째, 공채일정 단축

 

 

공무원 수험생들에게 가장 반가운 소식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원서접수-필기시험-필기시험합격자발표-면접-최종합격자발표까지 1년이 가까운 시간이 걸리기도 했었습니다. 이렇게 공채일정이 길어지면 수험생으로선 다음 시험을 준비할 여유가 없어지기도 하고, 다른 진로를 위해 도전할 수 있는 기간도 짧아질 수밖에 없었어요.

 

하지만 올해에는 7급의 경우 60일, 9급은 66일로 시험 일정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일정 단축으로 인해서 수험생들의 선택폭도 넓어질 것이고 기다림의 시간도 줄어들겠죠? 또한, 사회적 비용도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이 되니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네요!

 

 

 

 

 

 

 

 

▶ 두 번째, 시험 중 화장실 이용

 

올해부터는 국가직 7급 시험과 민간경력채용 5/7급, 지역인재 7/9급 시험에서 시험 중간에도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시험진행시간이 긴 시험에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된 것 같아요. 국가직 9급과 지방직(서울시 포함) 7/9급은 기존과 동일하게 시험 중 화장실 이용을 할 수 없다는 것도 유의해서 알아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 5급 공채, 외교관 후보자 선발 영어시험 토익으로 대체

 

현재 국가직 7급은 영어 과목 대신 토익시험으로 대신하여 700점 이상이면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더 확대한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은 870점 이상, 7급 외무 영사직은 790점, 5/7급 공채는 700점 이상의 점수를 보유하고 있어야 응시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시험을 준비하려는 수험생들은 미리미리 점수를 만들어 두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올해 바뀐 공무원시험 규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험생들이 조금 더 편하게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또한 실무능력을 더 발휘할 수 있는 시험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이 눈에 띄네요. 시험에 응시하기 전 바뀐 사항들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